본 것
#경험 (p.255)
-사실 투자의 기준을 제대로 세우려면 직접 경험해봐야 한다. 경험이 거듭될수록 더 많은 것을 깨닫고 알게 되며, 그 과정에서 이전보다 더 나은 투자를 할 수 있게 된다.
#부동산 사이클 (p271)
수요가 많을 때 입주가 아닌 분양을 한다. 이 시차가 수급 불균형과 가격의 등락을 일으키는 핵심 요인이 된다.
#임장 전 지역조사 (p279)
-같은 대상을 조사해도 목적에 따라 조사 내용이 달라진다.
-조사는 그 목적을 명확히 세워야 조사의 대상과 방법이 정해진다.
-결국 많이 가보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고민하는것이 부동산 투자의 감각을 익히는 확실한 길인 것만은 분명하다 (p296)
#중개소 방문 (p297~298)
-초보 투자자라면 하루에 5~6개 정도의 물건을 확인하는 것으로 시작해 차츰 늘려가자.
-하루에 5~6개 물건. 중개소 2~3곳 선정 방문. 중개소 한 곳에서 매물 소개받는 시간 2시간 정도로 잡고, 1~2시간은 정리하는 시간 방식을 추천.
#태도 (p304)
-무슨 일이든, 그 일에 임하는 사람의 태도가 중요하다.
태도가 결과와 큰 상관이 없어 보여도, 나는 그것들 하나하나가 모여 나중에 중요한 차이를 만든다고 믿는다.
-부동산 투자를 진정 잘하고 싶고 이를 통해 돈을 벌고 싶다면, 무엇보다 그 일에 진지하게 임해야 한다.
-현장은 내가 들이는 노력의 방점을 찍는 곳이다.
-몸이 힘들면 자연스럽게 마음도 약해지기 마련이다. 처음 다잡았던 마음을 잃지 마라.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라.
#노력 or 착각 (p306)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 만약 당신에게 어떤 일이 쉽게 느껴진다면, 당신은 그 전부터 그것을 잘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을 것이다. 그게 아니라면, 당신은 그저 그 일을 잘한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이다.
#가격 협상 = 협상력 < 매수 시장 분위기 (p310)
-물건 매입 시점의 전반적인 시장 분위기가 협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나는 매도자 우위 시장에서는 웬만해서는 부동산을 매수하지 않는다.
-매도자의 심리가 위축되는 시기에 장마철이나 여름 휴가철, 연말 겨울철 같은 계절적 비수기.
바로 이러한 시기가 매수자 우위 시장.
#협상의 기본 (p312)
-사람들은 통상 본인이 원하는 것만 주장한다. 그러나 협상의 기본은 주는 것에 있다.
-내가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느냐에 따라 원하는 것을 얻느냐 얻지 못하느냐가 결정된다.
(그래서 타인의 생각을 읽고 마음을 헤아리려고 늘 노력해야 한다.)
#임대 결정 요소 (p313)
-가격: 가격을 저렴히 하거나, 집을 원하는 가격에 어울리는 상태도 만들거나.
-집의 상태: 향, 동, 층은 매매가에 영향. 전세는? > 내부 집 상태가 더 큰 영향.
-입주 가능 시기: 집에 아무 때나 입주 가능한가.
-사람: 중개인은 나와 함께 일하는 파트너. (물건 찾기, 부동산 매부, 임차인 구하기 등 투자의 모든 과정에서 나와 일함) - 대개 시원시원하고 친절한 분이 임대도 수월하게 진행.
#인식과 태도의 변환 (p326)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라면 더 노력해서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면 되지만,
내 힘이 미치지 않는 영역의 일이라면 내 생각을 바꿔야 한다.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내가 어찌할 수 없는 일이라면, 그것의 옳고 그름을 따지지 말고
그렇게 된 원인과 과정, 결과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야겠다고 마음먹길 바란다.
>상황은 그저 팩트다. 사실을 두고 옳고 그름을 따지지도, 가치 판단도 하지 않길 바란다.
무슨 요인들이 어떻게 서로 작용하여 현재의 상황을 만들었는지 과거의 역사를 객관적으로 보라.
>지금 상황에서 스스로 바꿀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하고 무엇을 할지 선택하라.
#행하라 (p329)
-왜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걸까? 알기만 하고 행하지 않아서다.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그렇게 하지 않으면 당신의 내일은 어김없이 어제와 똑같은 모습으로 반복될 것이다.
-변화는 그런 나에게 찾아왔다. 나는 행했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는 칠흑같이 어두운 불확실함에 두렵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뚜벅뚜벅 걷고 매일 해야 할 일들을 묵묵히 해나갔다.
#조급함 버리기 (p332)
-조급함을 누르라. 지금 당장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준비하고 있으면 결국 기회가 당신을 찾아온다. 잘 준비하고 꾸준히 투자하면, 지금은 저만치 앞서가는 것처럼 보이는 이들도 결국 한 지점에서 만날 수 있다.
-인생은 길고 나는 충분히 젊다는 생각을 가지자. 인생을 바꿀 정도의 투자를 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그렇기에 더욱 조급할 필요가 없다.
깨달은 것
초반의 내용을 읽으며 열반기초 때 했던 것들이 많이 생각났다.
노후를 왜, 어떻게 준비해야되는지 처음에 목표를 세웠던 이유와 방법을 다시 한 번 되새길 수 있었다.
왜 수많은 투자 중에서도 '부동산'을 선택했는지와 모두 여태껏 월부에서 들은 강의에서 상세히 알려주고 있는 내용이어서 변하지 않는 투자의 원칙에 대해 다시 한 번 정리하며 복습하는 것 같았다.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는 말이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는
'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 시점에 보다 빨리 자신 있게 실행할 수 있다'는 의미라는 구절이다.
부동산 투자를 공부하고 실행하려는 사람으로서 나는 지금 어느 단계에 있을까 생각해봤는데
나는 지금 임장보고서를 쓰면서도 매물임장, 전화임장에 대한 두려움과 번거로움 때문에 생략하거나 충분히 하지 않은 채 미루고 있었다. 이런것들이 결국엔 아는 지역이 아니라 '애매하게 아는 지역'으로 만드는 것임을 알면서도 귀찮아서 모른척 하고 있었는데. 너나위님께 매콤하게 혼나는 기분이 들었다.
진정 잃지 않는 투자를 이어나가려면 나태한 태도부터 바로잡아야겠다.
적용할 것
-열중에서 배운 투자 원칙들 고려해서 다음 임보에는 이전 임보보다 더 많이 내 생각 담기.
-확실히 아는 지역이 될 수 있도록 무슨 일이 있어도 전임/매임까지 제대로 마치고 1등 뽑기.
'자기계발 > 독서_본깨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몰입_황농문 (1) | 2024.09.02 |
---|---|
원씽(ONE THING)_게리 캘러·제이 파파산 (0) | 2024.08.20 |
[책] GRIT_앤절라 더크워스 지음 (2) | 2024.02.06 |
[책] 부동산의 보이지 않는 진실_이재범·김영기 지음 (1) | 2024.01.08 |
[책]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_너바나 지음 (1) | 2023.12.17 |